메인페이지   벤치마킹 (성공사례)
PLM을 통한 다품종 데이터 및 프로젝트 관리로 세계적인 종합식품회사로의 발돋움
대상주식회사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 도입, 기존의 방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협업 환경의 기틀 마련
국내 최고 종합식품회사
국내 종합 식품 회사인 대상주식회사는 순수 국내 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된 이래 세계 3대 발효전문기업 및 국내 최고 종합식품회사로 발전해 오고 있다. 대상주식회사는 1962년 국내 최초로 발효법에 의한 글루타민산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사실상 국내 바이오 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이후 MSG, L-페닐알라닌, L-글루타민 등 20여종의 각종 아미노산과 핵산 등의 제조기술을 개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발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종합조미료 김치미, 맛나와 3세대 조미료인 자연재료 조미료 맛선생 등의 조미료류, 마시는 홍초로 대표되는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냉동식품, 육가공식품 등을 생산하여 고객의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대상은 총 3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업 부문의 제품 유형에 따라 종합식품사업(장류, 조미료류, 농수산류, 서구식품류, 육가공류, 냉동식품류, 커피류, 바이오류, 건강식품류(웰라이프) 등), 전분당사업(전분류, 당류 등), 기타 물류, 본사로 분류된다. 대상주식회사는 연 매출 2조 2천억 원이며 직원 수는 3,500명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다품종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협업
대상주식회사는 종합 식품회사의 특성 상 각종 식품 및 식재료 등 수 백가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각 제품별로 개발 및 양산과정의 문서들이 방대한데 이 문서들은 각각 부서(영업, 마케팅, 연구소, QA, 생산)에서 별도로 관리되고 있었으며, 그러다 보니 제품개발 시 부서별 협업에 애로 사항이 있었다.

대상은 이러한 문제들을 자체 인하우스로 개발된 시스템에서 부분적으로 문서를 관리하였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정형화된 제품 개발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상주식회사는 제품개발과정 및 양산 과정에서의 모든 데이터를 통합해 제품 개발 혁신을 하고 회사 내 정보에 대한 공유 통합시스템 구축하여 전체 사업화 Process에서의 제품정보 통합을 하기 위해 PLM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대상은 사내 유관 부서에서 Keyman을 선정하여 TFT를 구성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여러 솔루션을 검토하던 중 다양한 Reference 및 구축 경험이 있고 제품의 기본 기능이 우수하다고 판단된 지멘스PLM소프트웨어의 Teamcenter를 선정하여 PLM을 구축하게 되었다.

선정 이유는 대상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을 통해 마스터 데이터와 프로젝트를 관리하여 부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및 신속한 제품 개발을 하고자 하고 타 경쟁사에서 성장하는 모습 또한 자극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PLM 구축 과정 ? PMS 와 PDM 연계
대상주식회사는 PLM을 구축하면서 PDM(Product Data Management)과 PMS(Project Management System)를 연계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 진행하였다. 전체 PLM 구축 기간은 약 5개월이 소요되었는데 이는 GAP 분석을 통하여 가장 중요한 기능을 우선 구현하였고 사전에 R&D 연구소의 니드를 정확히 파악하여 최적의 솔루션으로 구현 데모하였다.

이렇게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성공에 대한 확신을 공유하여 전사적으로 노력했기 때문이었다. 현재는 프로젝트 안정화에 중점적 지원하고 있으며, PMS와 PDM을 연계하여 전체 제품 개발 정보를 통합하였다.
PLM의 기능 및 특징
대상주식회사는 종합 식품회사의 특성 상 각종 식품 및 식재료 등 백가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각 제품별로 개발 및 양산과정의 문서들이 방대하고 이 문서들이 각각 부서 (영업, 마케팅, 연수고, QA, 생산)에서 관리를 하다 보니 제품개발 시 부서별 협업에 애로 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이 필요했다. 이러기 위해서는 PDM(Product Data Management)과 PMS(Project Management System)의 연계를 투명하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 진행하여야 했다. GAP 분석을 통하여 가장 중요한 기능을 우선 구현하였고 사전에 R&D 연구소의 니드를 정확히 파악하여 최적의 솔루션으로 구현 데모하였다. 대상은 PLM을 통해 마스터 데이터와 프로젝트를 관리하여 부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및 신속한 제품 개발을 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구축 내용 - 실제 유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최적 시스템
삼진정공은 PLM 구축에 앞서 사전에 실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가장 최적의 목표를 정하였다. 이는 실 사용자의 의견을 시스템에 반영하여 구축 시 빠른 사용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PLM 시스템을 구축할 때 이러한 사전 작업이 중요한데 이는 실제 구축 후 실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게 되어 죽은 시스템이 되는 타 업체의 사례를 충분히 학습한 노련한 PM이 있기에 가능했다.
이러한 사전 작업으로 삼진정공은 도면 및 BOM 관리, 문서관리, 프로젝트관리, WORKFLOW 관리, ERP INTERFACE, 설계변경 관리로 크게 프로젝트 범위를 나누고, 실제 약 6개월의 짧은 구축 시간을 걸쳐 시스템을 완료하였다. 이를 통해 Solid Edge에서 작성 된 DATA는 Teamcenter에서 관리되며, Solid Edge에서 작성된 최종 유효본은 Teamcenter에서 사내 최종 DATA로 사용되었다.
PLM이 가져온 효과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로 회사 전반적으로 업무를 표준화하고 프로세스를 준수함에 따라 제품 개발 시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고 공용화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정합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1) 시간 단축
대상주식회사는 정형화된 숫자는 제시할 수 없으나 자료 재활용으로 인한 시간 단축 등 개선의 효과를 보고 있다. Revision 관리된 기존 출시 제품의 데이터 이력을 확보하여 유사 제품 개발 시 비용 및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점도 큰 성과로 볼 수 있다.
대상주식회사의 김호정 매니저는 PLM 구축 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로 말하긴 어렵지만, 일정기간 적응 후부터는 향후 프로젝트 제품 개발 시 실패율이 줄어들고 개발 기간이 단축될 것이다."며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

(2) 인력의 Potential 상승
연구 개발에 참여하는 인력들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므로 개발 인력의 Potential이 상승한 것도 무형의 성과이다.

(3) 통일성의 유지와 정합성의 향상
회사 전반적으로 업무를 표준화하고 프로세스를 준수함에 따라 제품 개발 시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고 공용화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정합성이 크게 향상되는 이점이 있었다.

PLM의 발전 방향
대상주식회사는 PLM을 구축하여 지금은 안정화 및 확대 단계로 현재 내부 프로젝트만을 관리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협력사와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며, PLM을 활용한 과제 성과 관리까지 연계하여 전사적인 시스템으로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PLM을 통한 제품 개발 혁신은 앞으로 대상주식회사가 세계적인 식품종합회사로 커나가는데 큰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체적인 수치로 말하긴 어렵지만, 일정기간 적응 후부터는 향후 프로젝트 제품 개발 시 실패율이 줄어들고 개발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과제

성공의 핵심 요소:

도입 결과:

도입 솔루션/서비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로 회사 전반적으로 업무를 표준화하고 프로세스를 준수함에 따라 제품 개발 시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고 공용화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정합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김호정
대상주식회사 매니저


지난 호 보기